* 수술교정
 교정치료는 치아 교정과 악골 교정을 포함합니다. 치아 교정은 치아를 제한된 범위에서 이동을 시켜 맞물리는 톱니바퀴처럼 치아도 잘 물리게 하는 것이고, 악골 교정은 성장 교정과 수술 교정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성장 교정은 성장 시기의 환자에게 적용되며 수술 교정은 성장이 완료된 성인에게 시행됩니다.

 성인 환자에서 안모의 비율이상이나, 기형 등의 뼈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 악교정 수술로써 턱뼈의 위치를 교정하여 악골의 기능과 안모의 심미성을 개선시켜 줍니다.
악골에 이상이 있는 경우에 치아를 움직이는 양에도 한계가 있기 때문에 치아 교정 치료만으로 전체적인 얼굴의 균형을 맞추는 것은 제약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얼굴의 균형을 위해서는 치아 교정과 함께 악교정 수술로써 바람직한 외모의 개선을 도모하게 됩니다. 선천적인 안면 기형이나 안면 외상 등의 경우에는 어린 나이에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으나, 자라나는 아이들의 경우에는 우선 교정 치료로써 성장 조절을 시도하고 성장이 완전히 끝날 때까지 수술을 미루는 것이 원칙입니다. 따라서 악교정 수술은 성장이 끝난 어른에게서 시행 됩니다.


어떤 경우에 악교정 수술이 필요한가요?
위턱과 아래턱의 길이가 심하게 차이가 나서 위·아래의 치아가 심하게 어긋나서 물릴 경우.
(흔히들 작은 턱이나 무턱, 주걱턱이라 부르는 경우)
위·아래의 앞니가 서로 물리지 않는 심한 전치부 개방 교합(치아 교정만으로도 가능한 경우가 있고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있슴)
웃을 때 잇몸이 지나치게 드러나고 긴 얼굴
지나치게 짧은 얼굴
위턱의 폭과 아래턱의 폭이 심하게 차이 나는 경우
안모의 정중앙에 비교하여 비대칭적으로 위치한 아래턱
이상은 일반인들이 쉽게 알 수 있는 경우를 말씀드린 것이고 위 사항에 해당된다고 무조건 수술을 하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여러 장의 방사선 얼굴 사진과 얼굴 사진(측면, 정면), 치아 모형, 임상 검사 등 많은 자료를 토대로 컴퓨터 분석을 통하여 수술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수술 교정의 전체적인 절차는 어떻게 됩니까?
수술 전 치아 교정을 1년에서 1년 반 정도 받습니다.
수술 준비(교정 치료를 처음 시작할 때와 비슷한 자료를 모으는 준비)가 되면 수술 날짜를 예약하고 수술 전에 수술이 가능한지 피 검사 등 검사를 받습니다
피 검사 등의 검사 결과가 나오면 수술 당일 날이나 전날 입원하고 수술을 합니다. 수술 후 얼굴은 많이 붓습니다. 붓기가 빠지려면 7~10일 정도 걸립니다(사람마다 다릅니다.) 이 때 입만 못 벌리지 팔?다리 다 정상이기에 일상생활을 하는 데는 큰 지장이 없습니다. 얼굴이 부어서 조금 민망..
수술 후 보통 일주일 정도 입원 후 퇴원하여 통원치료 받습니다.
통원 치료를 하면서 시간이 흐르면 입도 벌릴 수 있고, 수술 후 교정치료를 6개월에서 9개월 정도 받고 교정 치료를 종료합니다.
유지 장치를 착용하면서 정기적인 검사를 위하여 내원합니다.
이렇듯 악교정 수술을 위해서는 수술 전 교정- 악교정 수술- 수술 후 교정의 순서를 따르게 되며 대개 2년에서 2년 반 정도의 기간이 소요됩니다. 교정 치료는 교정 전문의가 수술은 구강 외과 전문의가 담당합니다.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일반 치과의사, 교정 전문의 및 구강외과 전문의 간의 긴밀한 협조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컴퓨터 그래픽 영상을 통해 수술 후의 모습을 예측함으로써 환자의 의견을 반영하여 수술 계획을 세웁니다.


수술 전에 왜 교정치료가 필요한가요?
대부분 수술 환자의 치아는 골격과 반대되는 양상을 보입니다. 예를 들어 주걱턱이어서 아래턱이 위턱보다 전방 위치한 경우 아래치아는 저작을 하기 위해 후방으로 심하게 기울어 위치아와 접촉하려고 하고 반대로 위치아는 전방으로 기울어져 있습니다. 이 상태를 그대로 두고 뼈 위치만 바꾼다면 얼굴의 모양은 변할지 모르지만 치아는 비정상적인 기울기와 위치를 유지하기 때문에 이를 해소한 후 수술을 받으셔야 합니다. 치아는 기능적인 운동을 하기 때문에 단순히 씹기만 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가 턱을 내민다거나 옆으로 이를 갈 때도 정상적인 치아의 기울기를 유지해야 악관절이나 치아 자체에 유해하지 않고 턱운동을 무리없이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수술 전에 치아의 정상적인 위치와 기울기를 회복한 후 수술을 해야 합니다.


수술과 교정의 순서를 바꾸면 안 되냐구요?
절대 안됩니다. 수술을 하여 턱 뼈를 이동시켜야 하는데 이 때 이동량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치아입니다. 이 이동량은 수술 전에 방사선 사진과 치아 모형을 가지고 모의 수술을 하여 1/10mm까지 정확히 계산하여 결정합니다. 그런데 잘못된 치아에 기준을 맞추어 수술량을 결정한다면 안모의 심미성, 기능성, 치아의 맞물림, 등 여러 문제점이 발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치아 이동량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수술을 먼저 하고 치아를 맞추는 것은 수술량이 정확히 이루어졌다면 가능할 지 모르지만 수술량에서 오류가 있었다면 제한된 치아 이동량으로 인해 치아의 맞물림을 마출 수가 없습니다. 수술을 한다는 것은 환자에게 큰 부담임에 틀림없습니다. 그런 수술을 대충의 계획으로 할 수는 없습니다. 반드시 치아 교정을 먼저 받으신 후 수술을 해야 합니다.


수술 후에 흉터가 남나요?
거의 대부분의 절개는 입 안쪽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얼굴에는 전혀 흉터를 남기지 않습니다. 입을 들추고 입안을 자세히 보지 않는 경우를 제외하구는 수술 흉터를 볼 수 없습니다.


수술 후에 왜 교정 치료가 필요한가요?
수술 후에 변한 턱의 위치에 맞게 치아를 세밀하게 맞추는 것입니다. 치아의 위치를 기준으로 턱 뼈를 위치시켰기 때문에 수술 후에도 어느 정도의 치아 맞물림은 좋아지지만 조금씩은 치아가 안 물리는 부위가 있습니다. 정밀한 치아의 맞물림을 위하여 수술 후 치아 이동을 통하여 마무리를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수술 후의 식사는요?
수술 직후의 식사는 유동식으로 제한됩니다. 수술을 담당하시는 구강 외과 선생님으로부터 수술 후의 식단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 들으실 겁니다. 수술 직후에는 입 주위의 근육들이 많이 약해져 있고, 치아도 예전과는 다르게 맞물리므로 음식물을 씹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한 달 정도가 지나면 보다 정상적인 식사가 가능해 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