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순열 이란?
 임신 5~7주경에 태아의 얼굴이 형성되며 코와 윗입술이 생깁니다. 이 시기에 어떠한 원인
으로 인하여 좌우 입술이 붙지 못하고 갈라진 상태로 출생하게 되는데 이를 지칭합니다.

* 구개열 이란?
 태아의 입술과 코가 형성된 후 임신 7~12주경에 입술 중앙부위의 입천장이 형성되면서
위 턱이 형성됩니다. 입천정의 형성은 구강과 비강사이에서 형성되며, 형성과정 중의 이상
으로 인하여 구강 전방부위에서 구강과 비강이 완전히 분리되지 못한 상태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상태를 구개열이라 합니다.

* 구군.구개열 환자의 장애 
- 구강 내 음압 형성이 어려워 빠는 힘이적어 수유가 힘듭니다.
- 치열의 불규칙 및 비강과 구강이 교통하여 음식의 연하가 곤란합니다.
- 구강과 비강의 교통으로 인하여 발음이
불명확하고 비음이 심합니다.
- 치아가 선천적으로 결손 되는 경우가 많고 맹출 하여도 불규칙하게 맹출 합니다.
- 위턱의 성장이 방해를 받아 정상적인
성장을 하지 못합니다.
- 초기에 치료해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 치료순서
* 교정치료 
유치열기
- 위턱의 발육 부전과 관련된 사항을 치료합니다. 위턱이 아래턱보다 후방에 위치하므로 이를 해소해야 하며, 대개의 경우 위턱의 치조골이 좁으므로 이를 넓혀주는 치료도 필요합니다.

혼합치열기
- 유치열기의 치료방법을 연장하며 위턱과 아래턱의 전후 관계가 개선되었어도 유지를 위하여 지속적인 관심을 보여 주어야 하며 영구치의 치아 교정을 부분적으로 시행합니다.
10~12세 정도에 치조골 이식수술을 시행해 주어야 합니다. 구개열의 경우 구개열 부위에는 치조골이 없어서 치아 맹출이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치조골 이식수술을 통하여 자연스런 치아 맹출을 유도합니다.

영구치열기
- 영구치의 본격적인 치아 교정단계이며 필요하다면 악교정 수술도 시행하는 시기입니다. 치아의 숫자가 부족하거나 치아 맹출이 지연되는 경우, 고정성 교정 장치를 이용하여 공간을 확보한 후 보철 치료(치아가 없는 경우)를 하거나 미맹출된 치아를 강제로 맹출시켜 가지런한 치열을 만듭니다.
구순·구개열의 환자는 여러 과목의 전문의 선생님과 긴밀한 협진이 필요하며 치료 기간도 출생부터 성인까지 긴 시간이 필요한 힘든 치료입니다. 출생 초기에는 성형적인 치료를 받으시고 유치열기 이후에는 교정과 선생님과 상의하여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현명하리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