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정치료의 시기는 언제가 좋을까요?
 간단히 말하면 소아의 경우는 구강 내 악습관이나 악골(턱)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 조기에 치료해 주는 것이 좋고, 치아의 문제라면 의사 선생님과 상의하여 증례에 따라 치료시기를
정하는것이 좋겠습니다. 적절한 시기에 치료하는 것의 장점으로는 치료 기간의 단축, 치료의 용이성, 치료 종료 후의 안정성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반대로 성인의 경우 나이가 많아서 과연 교정 치료가 가능한지 궁금하실 것입니다.

 어린 사람에 비하여 치아 이동 속도, 제한된 치료 방법, 치료 후의 안정성 등에 문제가 있긴 하나 큰 걸림돌은 되지 못하며 어느 나이에도 교정치료는 가능합니다. 다만 잇몸 질환, 보철물의 많고 적음 등이 어린 사람에 비하여 불리한 점으로 작용합니다. 그래서 가능하면 조기에 의사 선생님과 상담하여 적절한 치료시기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겠습니다.
간략하게 나이에 따른 교정 치료시기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위 치아와 아래 치아가 반대로 물리는 경우 또는 반대로 위 치아가 심하게 돌출된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정확한 진단을 통하여 조기에 적절한 치료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순히 치아만의 문제라면 간단한 장치로 치료하지만 악골(턱)에 문제가 있다면 턱 교정을 하여 악골 성장을 올바른 방향으로 유도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서 말한 치료법도 가능하며 이 시기는 주로 송곳니가 공간이 부족하여 나올 공간이 없다고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아가 맹출 할 공간이 부족하여 생기는 문제를 치료하기에 가장 적당한 때가 이런 시기입니다. 공간이 부족할 경우 골격을 확장하는 술식이나 어금니를 후방으로 이동시켜서 공간부족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 시기에 치료를 하지 않고 늦게 치료를 시작한다면 골격의 확장도 어렵고 환자의 협조도도 떨어져서 치료 방법 선택의 폭이 좁아져서 쉽게 치료할 것을 어렵게 치료하게 됩니다.
치아의 교환이 거의 완성되고 위아래 치아가 맞물림을 긴밀하게 하는 시기입니다. 악골에 문제가 있는 경우 아이들의 학교생활로 인해 치료 방법에 많은 제약이 따릅니다. 구강 외 장치물에 대한 협조가 좋다면 구강 외 장치물을 이용하여 치료 가능하나, 통상의 경우 환자의 협조가 거의 없으므로 악골(턱) 교정은 성장이 완료되기를 기다렸다가 악교정 수술로 해결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치아에 문제가 있는 경우는 아무 제약 없이 다양한 방법으로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으며 치료 결과 또한 좋습니다.
성장이 완료된 시기로 치아의 문제, 돌출된 입, 턱의 부조화를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아만의 문제는 통상의 치료법으로 치료할 수 있으며, 돌출된 입의 경우는 턱의 문제인지 치아의 문제인지 구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아의 문제라면 치아 교정만으로도 돌출된 입을 뒤로 넣을 수 있지만, 턱의 문제라면 악교정 수술도 고려하셔야 합니다. 턱의 부조화는 악교정 수술로서 해결해야 하며 수술 전 교정 치료를 1년 정도 받은 후 악교정 수술을 받은 다음 6개월~12개월 정도 수술 후 교정 치료를 받으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고등하교를 졸업한 나이 정도는 성장이 거의 완료됩니다.)
이후에도 나이가 많다고 교정을 못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또한 중년에도 잇몸만 건강하시다면 치료가 가능하고 설혹 잇몸이 나쁘더라도 심하게만 나쁘지 않다면 치료가 가능합니다. 잇몸의 건강 정도는 방사선 사진과 임상 검사를 통하여 정밀하게 진단하여 아주 약한 교정력으로 치아를 이동시킨다면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대신 환자 분도 치료받는 동안에는 구강 위생관리에 대하여 다른 분들보다 더 많이 신경 쓰시고 잘 관리하셔야 합니다. 간혹 치아가 상실된 채로 오래 방치해서 보철 치료가 곤란한 경우 교정 치료를 통하여 보철을 잘 할 수 있는 위치로 치아를 위치시킨 후에 보철 치료를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